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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과정에 대한 뇌 기반 담론
판권 페이지
연화사
|
윤문현
|
2019-12-04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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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기사항
저자소개
Ⅰ. 뇌 기반 교육과정의 필요성 및 목적
1. 뇌 기반 교육과정따져보기의 필요성 및 목적
1.1 도덕적인교육목적(Moral Purpose)
1.2 나의 지성을 알아보는 마음챙김
1.3 위빠사나는 알아차림이며, 뇌에 대해 따져보기다.
2. 담론의 주제
담론문제 1
담론문제 2
3. 용어정의
3.1 뇌 기반 학습이론(Brain-Based Learning Theory)
3.2 이해(understanding)
3.3 숙의 (Deliberation)
3.4 과학적 도덕성을 위한 인성교육
3.5 인지과학에서 본 정서기반 인성교육
3.6 사회적 통합을 위한 인성교육
Ⅱ.먼저 알고 있어야 할 사실
1. 인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1.1 인성의 정의
1.2 성격에 대하여
1.2.1 성격특성이론
1.2.1.1성격특성이론의 내용
1.2.1.2 성격요인의 해석
2. 국내 인성교육의 동향
2.1 한국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2.1.1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과 인성교육
3. 뇌 기반 학습이론이란?
3.1 뇌기반학습이론의출현
3.2 뇌기반학습이론의학습패러다임의특징
4. 뇌에 대한 이해와 학습의 원리
4.1 뇌에대한이해
4.2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4.3 뇌의 기능적 조직화
4.4 지능 이론을 통한 뇌의 조망
4.5 학습이론의 여러가지
4.5.1 Caine and Caine의 뇌학습
4.5.2 Jensen의 뇌의 학습
4.5.3 Kovalik의 8가지 뇌친화적 요소
4.6뇌에서 학습이 일어나는현상
4.6.1 새로운 정보와 사전지식의 연결
4.6.1.1 배경지식의 활성화와 지도
4.6.1.2 배경지식의 중요성
4.6.1.3 정보의 저장 - 시연(試演, rehearsal)
4.6.1.4 정보의 저장과 수면
4.7 부호화
4.7.1 정보의 인출과 부호화
4.7.2효과적인 부호화
4.8 연결과 변화
4.8.1학습이 일어나는 곳 – 블랙박스 안
4.8.2 뇌 속에서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지?
5.신경 생리학적인 관점에서 뇌의 7가지학습 원리
5.1 개인마다뇌의프로파일이다르다:뇌의개별적차이성
5.2뇌는 병렬처리체이다: 풍부한 학습 환경과 뇌
5.3 뇌에는 다양한 방식의 기억체계가 있다.
5.4 정서는 인지능력의 지휘자이다: 정서개발을 통한 뇌의 활성화
5.5생리상태가 학습에 영향을 준다
5.6 뇌는 다른 사람과 협력할 때 더욱 잘 학습한다.
5.7 뇌는본능적으로 의미를 추구한다.
6. 뇌 기반 학습이론의 따져보기 동향: 선행 따져보기 고찰
6.1 교과중심의 뇌 기반 교육과정 개발과 효과성 따져보기
6.2 기존의 교수ㆍ학습방법에 대한 뇌 과학적 의의 재조명
6.3 뇌의 학습원리 주요 부분을 부각시키는 따져보기
Ⅲ. 뇌기능을 기반으로한 교육과정 따져보기 방법
1. 도덕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
1.1 인격교육
1.2 도덕성
2. 정서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
2.1 HEXACO 모델
2.2 공감
2.3 한국인의 정서
2.3.1 가정의 정서
2.3.2 사회문화와 정서
3. 사회성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
3.1 사회정서학습
3.2 사회정서 발달
4. 메타분석(meta-analysis)
4.1 실증따져보기
4.2 교육과정 따져보기방법론
5. 현장교사, 교육전문가와의 심층 면담(In-depth Interview)
Ⅳ. 교수ㆍ학습 전략
1. 정서를 기반으로 한 지력 개발
1.1 국어과 교육과정과 정서지능
1.1.1 국어과 교육과정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1.1.2 1학년 2학기 국어과 교육과정과 정서지능 구성요소
1.2 목표지향성
1.2.1 목표지향성의 개념
1.2.2 목표지향성의 따져보기발달
2. 사회정서학습의 의미와 핵심역량
2.1 사회정서학습에서 기르고자 하는 핵심 역량
2.1.1 자아인식(Self-Awareness):
2.1.2 자기 관리(Self-Management):
2.1.3 사회적 인식(Social Awareness):
2.1.4 관계 기술(Relationship skills):
2.1.5 책임 있는 의사결정(Responsible Decision-Making):
2.2 사회정서학습의 인성교육 적용 사례
2.3 지각의 생물-심리적 배경
2.3.1 시각
2.3.2 청각
2.4 지각에서의 신체와 뇌의 역할
2.4.1 시각에서 신체의 역할
2.4.2 시각에서의 뇌의 역할
2.4.3 청각에서의 신체와 뇌
2.4.4 지각의통합: 생태주의-계산주의-순환구조
3. 지능변화신념
3.1 사회인지이론
3.2 암묵이론과 변화신념
3.3 정서지능
3.3.1정서지능의 개념
3.3.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3.3.3 정서지능의 실례
3.3.4 정서지능을 이용하기 위한 실례
3.3.4.1 국어과 교육과정
4. 자기조절학습
4.1 자기조절학습의 개념
4.2 자기조절학습의 구성요인
5. 교수•학습 전략 따져보기 논의
5.1 목표지향성의 역할과 효과는 어떠한가?
5.2 학업성취에 기여하는 변인의 직․간접적 효과는 어떠한가?
5.3 사회적 상호작용의 활성화
5.4 개별학습자의 다양한 가치와 목표 존중
5.5 통합적인 사고력의 고양
5.6 메타인지를 통한 장기기억의 강화
5.7 신체적 활동과 동작을 통한 수업
5.8 이미지와 음악을 활용하는 수업
V. 뇌기능을 기반으로 한 학습 환경
1. 풍부한 학습 환경과 실제적 학습 자료
2. 정서적으로 안락한 학습 환경
2.1 사람의 학습
2.2 학습과 행동
2.3 연관학습과 비연관학습
2.3.1 학습의 메커니즘
2.3.2 학습의 해부학
2.3.3 뇌손상
2.3.4 환경과 뇌의 가소성
2.3.5 독서장애와 언어구조
2.4 습관화와 민감화
2.5 학습의 조건화
2.5.1 고전적 조건화
2.5.2 사역적 조건화
2.6 예측과 보상
2.7 행동의 유전적 소인
2.7.1 종특이성 행동
2.7.2 고정행위방식
2.7.3 행동과 유전자의 역할
2.7.4 고등동물의 타고난 행동
3. 사람의 기억
3.1 기억의 분류
3.1.1 반사기억
3.1.2 서술기억
3.2 기억의 단계
3.2.1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3.2.2 작업기억 (Working Memory)
3.2.3 장기기억과 가소성 변화
3.2.4 기억의 고정
3.2.5 기억 단계에서의 반사기억과 서술기억
Ⅵ. 뇌기능을 기반으로 한 수업체제 개발
1. 뇌 기능 특성에 기초한 수업원리 구안
1.1 감각을 활용하는 수업
1.2 동작을 활용하는 수업
1.3 정서를 활용하는 수업
1.4 유의미한 교육내용 구성을 통한 수업
1.5 주의에 대처하는 수업
1.6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수업
1.7 음악을 활용하는 수업
1.8 바람직한 생활습관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2. 뇌기능을 기반으로 한 수업원리
3.뇌 기능분화를 활용하는 수업원리
Ⅶ. 뇌기능을 기반으로 한 평가
1. 학습과 실제 중심의 평가
2. 과정 지향의 평가
3. 정서적 안정감이 내포된 평가
3.1 정서지능 프로그램을 적용한 단원의 실제 및 결과
3.1.1 1학년 2학기 국어과 정서지능 프로그램 적용 단원 분석
4. 자율학습(아우토겐) 훈련 프로그램
4.1. 프로그램 목적
4.1.1 설문지
4.1.2. 프로그램 과정
4.1.3 자율학습 훈련 프로그램의 자세
4.1.4 프로그램 유의사항
4.1.5 자율학습 훈련 프로그램 의 기록
4.1.6 프로그램 중 전체적 느낌 :
4.2 자율학습 훈련 마무리
4.2.1 마지막 연습
4.2.2 자율학습 변환[Autogenic Shift]
4.3 자율학습 훈련 프로그램의 논의
4.4 자율학습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4.5 학교 기반으로 적용한 자율학습 훈련 프로그램
4.6 자율학습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및 고려사항
5. 자율학습 훈련따져보기의 제한점
6. 자율학습 훈련따져보기의 간호학적 의의
6.1 간호 실무 측면
6.2 간호 따져보기 측면
6.3 간호 교육 측면
Ⅷ. 담론의 요약
참 고 문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