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로터스페이퍼
U
로터스페이퍼
분류
전체보기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448
0
0
14
26
0
4년전
0
인성교육과정에 대한 뇌 기반 담론
뇌과학을 기반으로 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서
EPUB
구매시 다운가능
7.3 MB
교육.환경
윤문현
연화사
모두
최첨단 뇌 촬영기법은 학습자가 관념적인 도덕의식이나 준법정신이 아닌 뇌를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함으로써깨어있는 상태에서학생들이 자신 을 알고, 남을 이해하며, 더불어 사는 민주적인 공동체를 만드는 ‘뇌의 시대'를 열었다. 간학문적으로 이루어진 뇌 과학 연구의 결정체는 ‘뇌 기반 학습이론’을 통해 교육과정의 개발과 수업개선으로 확산되었으며, 최적의 학습을 위한 이론 과 실제를 제공하였다. 뇌 기반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잠재해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자기 지식을 넓혀 나가는 길을 열어놓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학습자들이 다른 이와 함께 어 우러지기 위한 바탕은 자신에 대한 지식을 키워가는 것에서 출발한다.이는 학 습자를 지식의 수용자가 아니라, 지식을 창조하고 구성하는 적극적인 참여자로 규정함..
미리보기
18,000
원 구매
9,000
원 30일대여
목차
199
소개
저자
댓글
0
판권 페이지
머리말
키워드
특기사항
저자소개
Ⅰ. 뇌 기반 교육과정의 필요성 및 목적
1. 뇌 기반 교육과정따져보기의 필요성 및 목적
1.1 도덕적인교육목적(Moral Purpose)
1.2 나의 지성을 알아보는 마음챙김
1.3 위빠사나는 알아차림이며, 뇌에 대해 따져보기다.
2. 담론의 주제
담론문제 1
담론문제 2
3. 용어정의
3.1 뇌 기반 학습이론(Brain-Based Learning Theory)
3.2 이해(understanding)
3.3 숙의 (Deliberation)
3.4 과학적 도덕성을 위한 인성교육
3.5 인지과학에서 본 정서기반 인성교육
3.6 사회적 통합을 위한 인성교육
Ⅱ.먼저 알고 있어야 할 사실
1. 인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1.1 인성의 정의
1.2 성격에 대하여
1.2.1 성격특성이론
1.2.1.1성격특성이론의 내용
1.2.1.2 성격요인의 해석
2. 국내 인성교육의 동향
2.1 한국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2.1.1 한국의 교육과정 변천과 인성교육
3. 뇌 기반 학습이론이란?
3.1 뇌기반학습이론의출현
3.2 뇌기반학습이론의학습패러다임의특징
4. 뇌에 대한 이해와 학습의 원리
4.1 뇌에대한이해
4.2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4.3 뇌의 기능적 조직화
4.4 지능 이론을 통한 뇌의 조망
4.5 학습이론의 여러가지
4.5.1 Caine and Caine의 뇌학습
4.5.2 Jensen의 뇌의 학습
4.5.3 Kovalik의 8가지 뇌친화적 요소
4.6뇌에서 학습이 일어나는현상
4.6.1 새로운 정보와 사전지식의 연결
4.6.1.1 배경지식의 활성화와 지도
4.6.1.2 배경지식의 중요성
4.6.1.3 정보의 저장 - 시연(試演, rehearsal)
4.6.1.4 정보의 저장과 수면
4.7 부호화
4.7.1 정보의 인출과 부호화
4.7.2효과적인 부호화
4.8 연결과 변화
4.8.1학습이 일어나는 곳 – 블랙박스 안
4.8.2 뇌 속에서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지?
5.신경 생리학적인 관점에서 뇌의 7가지학습 원리
5.1 개인마다뇌의프로파일이다르다:뇌의개별적차이성
5.2뇌는 병렬처리체이다: 풍부한 학습 환경과 뇌
5.3 뇌에는 다양한 방식의 기억체계가 있다.
5.4 정서는 인지능력의 지휘자이다: 정서개발을 통한 뇌의 활성화
5.5생리상태가 학습에 영향을 준다
5.6 뇌는 다른 사람과 협력할 때 더욱 잘 학습한다.
5.7 뇌는본능적으로 의미를 추구한다.
6. 뇌 기반 학습이론의 따져보기 동향: 선행 따져보기 고찰
6.1 교과중심의 뇌 기반 교육과정 개발과 효과성 따져보기
6.2 기존의 교수ㆍ학습방법에 대한 뇌 과학적 의의 재조명
6.3 뇌의 학습원리 주요 부분을 부각시키는 따져보기
Ⅲ. 뇌기능을 기반으로한 교육과정 따져보기 방법
1. 도덕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
1.1 인격교육
1.2 도덕성
2. 정서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
2.1 HEXACO 모델
2.2 공감
2.3 한국인의 정서
2.3.1 가정의 정서
2.3.2 사회문화와 정서
3. 사회성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
3.1 사회정서학습
3.2 사회정서 발달
4. 메타분석(meta-analysis)
4.1 실증따져보기
4.2 교육과정 따져보기방법론
5. 현장교사, 교육전문가와의 심층 면담(In-depth Interview)
Ⅳ. 교수ㆍ학습 전략
1. 정서를 기반으로 한 지력 개발
1.1 국어과 교육과정과 정서지능
1.1.1 국어과 교육과정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1.1.2 1학년 2학기 국어과 교육과정과 정서지능 구성요소
1.2 목표지향성
1.2.1 목표지향성의 개념
1.2.2 목표지향성의 따져보기발달
2. 사회정서학습의 의미와 핵심역량
2.1 사회정서학습에서 기르고자 하는 핵심 역량
2.1.1 자아인식(Self-Awareness):
2.1.2 자기 관리(Self-Management):
2.1.3 사회적 인식(Social Awareness):
2.1.4 관계 기술(Relationship skills):
2.1.5 책임 있는 의사결정(Responsible Decision-Making):
2.2 사회정서학습의 인성교육 적용 사례
2.3 지각의 생물-심리적 배경
2.3.1 시각
2.3.2 청각
2.4 지각에서의 신체와 뇌의 역할
2.4.1 시각에서 신체의 역할
2.4.2 시각에서의 뇌의 역할
2.4.3 청각에서의 신체와 뇌
2.4.4 지각의통합: 생태주의-계산주의-순환구조
3. 지능변화신념
3.1 사회인지이론
3.2 암묵이론과 변화신념
3.3 정서지능
3.3.1정서지능의 개념
3.3.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3.3.3 정서지능의 실례
3.3.4 정서지능을 이용하기 위한 실례
3.3.4.1 국어과 교육과정
4. 자기조절학습
4.1 자기조절학습의 개념
4.2 자기조절학습의 구성요인
5. 교수•학습 전략 따져보기 논의
5.1 목표지향성의 역할과 효과는 어떠한가?
5.2 학업성취에 기여하는 변인의 직․간접적 효과는 어떠한가?
5.3 사회적 상호작용의 활성화
5.4 개별학습자의 다양한 가치와 목표 존중
5.5 통합적인 사고력의 고양
5.6 메타인지를 통한 장기기억의 강화
5.7 신체적 활동과 동작을 통한 수업
5.8 이미지와 음악을 활용하는 수업
V. 뇌기능을 기반으로 한 학습 환경
1. 풍부한 학습 환경과 실제적 학습 자료
2. 정서적으로 안락한 학습 환경
2.1 사람의 학습
2.2 학습과 행동
2.3 연관학습과 비연관학습
2.3.1 학습의 메커니즘
2.3.2 학습의 해부학
2.3.3 뇌손상
2.3.4 환경과 뇌의 가소성
2.3.5 독서장애와 언어구조
2.4 습관화와 민감화
2.5 학습의 조건화
2.5.1 고전적 조건화
2.5.2 사역적 조건화
2.6 예측과 보상
2.7 행동의 유전적 소인
2.7.1 종특이성 행동
2.7.2 고정행위방식
2.7.3 행동과 유전자의 역할
2.7.4 고등동물의 타고난 행동
3. 사람의 기억
3.1 기억의 분류
3.1.1 반사기억
3.1.2 서술기억
3.2 기억의 단계
3.2.1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3.2.2 작업기억 (Working Memory)
3.2.3 장기기억과 가소성 변화
3.2.4 기억의 고정
3.2.5 기억 단계에서의 반사기억과 서술기억
Ⅵ. 뇌기능을 기반으로 한 수업체제 개발
1. 뇌 기능 특성에 기초한 수업원리 구안
1.1 감각을 활용하는 수업
1.2 동작을 활용하는 수업
1.3 정서를 활용하는 수업
1.4 유의미한 교육내용 구성을 통한 수업
1.5 주의에 대처하는 수업
1.6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수업
1.7 음악을 활용하는 수업
1.8 바람직한 생활습관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2. 뇌기능을 기반으로 한 수업원리
3.뇌 기능분화를 활용하는 수업원리
Ⅶ. 뇌기능을 기반으로 한 평가
1. 학습과 실제 중심의 평가
2. 과정 지향의 평가
3. 정서적 안정감이 내포된 평가
3.1 정서지능 프로그램을 적용한 단원의 실제 및 결과
3.1.1 1학년 2학기 국어과 정서지능 프로그램 적용 단원 분석
4. 자율학습(아우토겐) 훈련 프로그램
4.1. 프로그램 목적
4.1.1 설문지
4.1.2. 프로그램 과정
4.1.3 자율학습 훈련 프로그램의 자세
4.1.4 프로그램 유의사항
4.1.5 자율학습 훈련 프로그램 의 기록
4.1.6 프로그램 중 전체적 느낌 :
4.2 자율학습 훈련 마무리
4.2.1 마지막 연습
4.2.2 자율학습 변환[Autogenic Shift]
4.3 자율학습 훈련 프로그램의 논의
4.4 자율학습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4.5 학교 기반으로 적용한 자율학습 훈련 프로그램
4.6 자율학습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및 고려사항
5. 자율학습 훈련따져보기의 제한점
6. 자율학습 훈련따져보기의 간호학적 의의
6.1 간호 실무 측면
6.2 간호 따져보기 측면
6.3 간호 교육 측면
Ⅷ. 담론의 요약
참 고 문 헌
최첨단 뇌 촬영기법은 학습자가 관념적인 도덕의식이나 준법정신이 아닌 뇌를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함으로써깨어있는 상태에서학생들이 자신 을 알고, 남을 이해하며, 더불어 사는 민주적인 공동체를 만드는 ‘뇌의 시대'를 열었다. 간학문적으로 이루어진 뇌 과학 연구의 결정체는 ‘뇌 기반 학습이론’을 통해 교육과정의 개발과 수업개선으로 확산되었으며, 최적의 학습을 위한 이론 과 실제를 제공하였다.
뇌 기반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잠재해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자기 지식을 넓혀 나가는 길을 열어놓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학습자들이 다른 이와 함께 어 우러지기 위한 바탕은 자신에 대한 지식을 키워가는 것에서 출발한다.이는 학 습자를 지식의 수용자가 아니라, 지식을 창조하고 구성하는 적극적인 참여자로 규정함으로써 가능하였다.
특히 개개인 뇌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학습 환경, 선택권을 통해 자기주도성을 키우고 강점을 강조하는 교수ㆍ학습, 자기 표현력을 키워나가는 평가 안에서 그 기틀이 마련되었다. 또한 학습자의 자아실현은 다른 동료와의 협력적인 학습문화를 통해 더욱 깊어졌다. 인간의 뇌는 다른 사람의 뇌와 조화를 이루는 가 운데 더욱 발달하며, 그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게 된다. 특히 대인관계지능, 사회적인 창의성이 시사하듯, 인간의 지능은 다른 사람과 어우러진 관계 안에서 꽃을 피울 수 있다. 학습자는 학습공동체 안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사고 에 대해 공명판을 만들고, 반성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특히 근접발달영역의 개 념에서 명시하는 바와 같이, 교사의 비계 설정(scaffolding)은 학습자의 활동영 역을 확장시키는 발판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뇌 기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이해를 촉진하고 학습결과를 향상시키는 기반을 조성하였다.
학습자의 자아실현과 이해 증진과 아울러, 지식 기반사회에서는 창의적이고, 비판적 능력이 뛰어나며, 문제해결력을 고루 갖춘 인재가 요구된다. 그러나 전 자 시대의 학습자들은 이러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린 ‘상실의 시 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시대 속에 뇌 기반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스스로 반성하고, 탐구하며,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깨어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제시하였다. 특히 정서 개발이 수반된 인지 개발, 편안한 학습 환경 안 에서 이루어지는 교수ㆍ학습,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수업, 실 생활에 기반을 둔 의미 있는 수업, 자기 반성과 성찰이 충분히 이루어지는 수업 등을 통해 고등사고로 향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전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졸업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 대학원 의물리공학과 석사과정졸업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 대학원 의물리공학과 이학박사학위 취득
2007-2013: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 대학원 생체공학연구소 선임연구원
2012-2013 : 서울대학교의과대학 보완대체의학연구소 Post Doctorial Fellowship
2013-2014 : 원광대학교 영상기반 폐 및 골질환 연구센터 연구교수
North West 항공사 근무(김포공항 국제청사)
(주)아시아나 항공사 근무
KBAS(Korea Business Air Serv ice(자가용 비행기 판매및 운항; 캐나다계 회사) 근무
미국 플로리다주에 있는 Sheffield School of Aeronautics에서 미연방항공청(F A )의 운항관리사 자격증 취득
서울특별시청 문화관광국 관광과 계약직(영어 통역)근무
발명특허
⊙ 자기공명영상 장비를 이용한 자기공명분광 성능 평가용 팬톰(10-0623090 대한민국특허청)
⊙ 자기공명분광법을 이용한 피부조직에서의 생화학적 변화 측정 방법(특허등록제 10-0680699)
⊙ Phantom for ev aluation MRS performance.(유럽출원번호 07 103 704.8)
⊙ Phantom for ev aluation MRS performance.(일본출원번호 2007-058850)
⊙ Dev elopment of a Cone-Shape Phantom for Multi-Vox el MR Spectroscopy ,(유럽특허번호: 07103704.8-2209)
⊙ Phantom for ev aluation MRS performance. (미국특허등록일2008-08-05, US Patent No. 7,408,354)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로
로터스페이퍼
분류
전체보기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